랭크 게임 개선

이번 월드 챔피언십을 지켜보셨다면, 리그 오브 레전드는 팀 게임이고 최고의 플레이어는 무엇보다 팀플레이를 잘하는 플레이어라는 것을 느끼셨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랭크 게임에서 진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려면 공격로에서의 전투력뿐만 아니라 팀원들과 소통하며 이끌 수 있는 리더십으로도 빛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랭크 게임은 외로운 여정이었습니다. 친구 한 명과 함께하거나, 홀로 도전할 수밖에 없었죠. 게다가 2인 파티로 플레이하면 어쩔 수 없이 유리해지기 때문에 친구와 함께 두 명이서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 약간의 불이익까지 주어졌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함께할 때 더 재미있고, 더 본격적인 경쟁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번 시즌에선 이러한 믿음을 바탕으로 새로운 업데이트를 진행하려 합니다.

랭크 게임에서도 파티 인원수를 자유롭게

이번 시즌에 랭크 게임 개인/2인전을 ‘자유 팀 대전’으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자유 팀 대전’은 기존처럼 혼자서 참여할 수도 있지만, 둘, 셋은 물론이고 다섯 명이서 팀 조합을 완전히 갖춰서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인원수 제한 없이 친구들과 함께 랭크 게임 래더에 도전할 수 있는 것이죠. 이제 파티로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에 불이익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친구를 모아서 도전할수록 언제나 더 유리할 것입니다. 물론 파티를 함께할 친구는 모두 비슷한 랭크여야 하며, 대전 찾기 시스템이 서로 대전하는 양 팀의 파티 구성을 비슷하게 맞추게 될 것입니다. (5인 파티의 경우 95% 확률로 다른 5인 파티를 만나게 됩니다.)

파티 보너스

함께 랭크 게임에 도전할 친구가 없다고요? 지금 바로 친구 목록에서 함께 할 플레이어를 찾아보세요. 아니면 방금 플레이한 게임에서 믿음직스럽게 여러분을 캐리해줬던 팀원에게 메시지를 보내보시는 건 어떨까요? 자유 팀 대전 기능이 정식 서비스되면, 파티로 플레이하는 모든 소환사 여러분을 대상으로 보너스 IP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클럽 및 파티 기능까지 추가되면 친한 친구들과 함께 랭크 티어를 올리는 과정이 그 어느 때보다 즐거워질 겁니다.

상위권 대전 검색 개선

래더 순위 상위권에 올라가면 게임 한 번 검색하는 데 30분씩 걸리기도 합니다. 이게 좋은 거라곤 할 수 없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에 최고의 재능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감수해야 하는 부분으로 여겨졌죠. 이번 시즌에는 대전 검색 알고리즘을 최적화함으로써 특별히 뛰어난 플레이어들을 더 빨리 검색하고 검색 MMR 범위를 넓혀, 더 빨리 대전을 찾을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이곳에서 기술적인 내용을 너무 깊게 다루진 않겠지만, 이번 시즌 개선으로 기존과 동일한 대전 검색 결과를 훨씬 더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승급전 재도전은 더 쉽게

한 줄 요약: 골드 I 단계 미만일 때, 승급전에서 실패한 뒤 같은 단계 승급전에 다시 도전하는 경우, 1승 이상을 기록한 상태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리그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불편한 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점은 없는지, 승급과 배치 등을 더욱 투명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많은 고려가 있었습니다. 2016 시즌에는 ‘승급전 공포’를 완화하기 위한 기능을 추가하여, 래더 순위에 실제 실력이 더 잘 반영되게 하고, 실제 자신에게 맞는 수준까지는 래더를 더 쉽게 오를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이 기능은 랭크 게임 다음 시즌부터 적용됩니다. 승급전에서 실패한 후에 다시 같은 단계 승급전 도전 자격을 획득했다면, 실력은 충분한데 ‘이긴 타이밍’이 어긋났을 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1승 이상을 기록한 상태에서 해당 승급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골드 I 단계 이상일 때 이 기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랭크 게임 챔피언 선택 화면

이번 프리시즌 기간에 북미 및 터키 서버에서 새로운 랭크 게임 챔피언 선택 화면을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